(뉴스핏 = 김수진 기자) 경기문화재단 경기상상캠퍼스는 6월부터 고유의 공간 정체성과 특성을 반영한 실험적 경험 중심의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
경기상상캠퍼스는 도심 속 숲과 기술 기반의 특화 공간이라는 고유 자산을 바탕으로, 예술·기술·환경이 융합된 다층적이고 지속가능한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지역 주민은 물론 예술가·기획자·활동가 등 다양한 연령과 배경을 지닌 참여자에게 예술적 실험과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는 경험 중심 교육 활동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도심 속 숲에서 자연과 예술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숲숲학교’
‘숲숲학교’는 경기상상캠퍼스의 숲과 공간을 활용해 숲의 가치를 확산하고 문화예술적 경험을 제공하는 특화 교육 브랜드다. 올해는 ‘숲’과 ‘예술’을 주제로 6월부터 11월까지 총 17개의 다양하고 실험적인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숲숲학교는 예술가, 기획자, 활동가는 물론 일반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참여자들이 숲에서 영감을 얻고 실험적이고 예술적 감각을 깨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숲에서의 움직임과 움직임에 따른 옷짓기를 결합한 몸 디자인 프로그램 ‘숲에서 살아나는 몸의 DESIGN : 움직임과 옷 짓기’ ▲계절 속 몸의 변화와 흐름을 자연 친화적 활동과 움직임으로 회복하는 예술 치유 수업 ‘계절 몸, 치유학교’ ▲숲과 자연의 소리 속에서 감각을 열고 자신만의 몸짓과 소리로 만들어 내는 ‘소리의 숲’ ▲숲에서 얻은 감각을 AI이미지와 글쓰기로 기록하는 ‘숲의 감정도감’ 프로그램이 진행 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어린이들이 숲의 가치를 깨닫고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숲과 자연물을 탐색하고 나만의 작품을 표현하는 ‘자연 속에서 상상력과 예술을 키워나가는 창의 예술 수업’ ▲빛과 그림자를 활용한 ‘아단과 함께하는 빛 그림 놀이’, ▲그림책과 공예, 사진으로 감각적 경험을 느껴보는 ‘헨젤과 그레텔의 예술놀이’ ▲숲 속에서 즐기는 특별한 예술 놀이 ‘비워지고 채워지는 숲’ 등 경기상상캠퍼스의 공간과 생태 환경을 살린 다양한 예술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 기술·디지털·공예가 만나는 상상실험실, 디자인스튜디오 교육 강화
공예 기반 기술과 장비를 갖춘 ‘상상실험실’과 디지털 장비 기반의 ‘디자인스튜디오’에서는 기술·디지털·공예를 접목한 체험형 교육이 확대된다.
다양한 대상(유치원, 학교, 기업 등)을 위한 맞춤형 교육부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기술 체험형 교육 콘텐츠도 확대 운영한다. 전통 공예 기법은 물론 디지털 제작기기(레이저 커터, 3D 프린터 등)를 활용한 기술을 쉽게 배우고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상상실험실’에서는 전통 공예 기법을 쉽게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전통적 달항아리에 대해 알아보고 나만의 달항아리를 만들어 보는 ‘달항아리에 그리는 내 마음’ ▲자투리 유리를 가마에 녹여 서로 붙이는 기술교육 기반의 ‘퓨징기법으로 빛나는 유리 화분픽’ 등 이 운영된다. ‘디자인스튜디오’에서는 ▲융복합 섬유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PH원리를 이용하여 채소에서 색소를 추출하여 섬유를 디자인하는 ‘채소와 과일로 물들이는 공예 정원’ 교육과 ▲PVC 열 전사지를 활용한 히팅프레스와 실크스크린 기술교육 ‘나만의 디자인 만들기’ ▲한지를 활용한 전통 디자인 교육 ‘전통물골기 책갈피 및 수첩 디자인’ ▲3D 모델링 및 프로그램 입문자를 위한 ‘스리디유치원’ 교육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경기상상캠퍼스 관계자는 “지난해 총 270회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4,243명의 도민이 참여했다”며, “캠퍼스 고유의 공간성과 기능을 살린 교육 프로그램으로 도민 누구나 실험적이고 예술적인 경험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경기상상캠퍼스 공간 정체성과 기술 장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입주단체 및 전문단체와 커리큘럼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콘텐츠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경기상상캠퍼스만의 고유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숲숲학교’ 및 ‘상상실험실’, ‘디자인스튜디오’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상상캠퍼스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