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핏 = 김수진 기자) 시흥시가 ‘의료-요양-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을 이달부터 본격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전담 조직을 신설해 통합 돌봄 체계를 구축했다.
‘의료ㆍ요양ㆍ돌봄 통합지원’은 노인과 장애인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대상자가 거주지에서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ㆍ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상자는 가정 내에서 보건의료, 건강관리, 장기요양, 일상생활 지원, 가족지원 등 전 영역에 걸친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시는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7월 7일 복지정책과 내에 의료·요양·돌봄 통합지원 전담조직인 통합돌봄SOS센터팀을 설치하고, 보건소에는 ‘건강돌봄과’를 신설해 통합지원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시는 20개 동에 설치·운영 중인 ‘시흥돌봄SOS센터’를 중심으로 기존 긴급돌봄 서비스뿐만 아니라 보건의료 분야까지 연계해 ▲대상자 발굴 ▲통합 서비스 계획 수립 ▲사례관리 및 모니터링 등 전 과정을 총괄하는 통합지원 창구로 운영할 계획이다.
김소연 시흥시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단편적 서비스 제공 방식에서 벗어나, 의료와 돌봄 등 지역 내 다양한 자원을 연계한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하겠다”라며 “시흥시는 앞으로도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맞춤형 복지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