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핏 = 김호 기자) 이천시는 11월 21일 보건소 3층 대회의실에서 ‘시민행복민원플러스 봉사단 직무교육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친절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민원 안내 기본 직무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민원 안내자의 기본자세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친절한 민원 응대 요령과 노하우를 배우며 민원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참여자들의 개인 특성을 이해하고 민원 응대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나의 색을 찾아가는 퍼스널컬러 진단’ 프로그램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봉사 단원들은 자신의 이미지와 강점을 새롭게 발견하며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민원 응대 자세를 다지는 계기가 됐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효율적인 봉사단 운영 방안, 민원 현장에서 느낀 애로사항, 개선 아이디어 등을 자유롭게 공유하며 상호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시는 이번 논의 내용을 향후 봉사단 운영과 민원 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천시 관계자는 “시민행복 민원플러스 봉사단은 민원실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소통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행복민원플러스 봉사단’은 2017년 발대식을 시작으로 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민원 안내 자원봉사를 통해 이천시 민원 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여왔다. 현재 총 45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2인 1조로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민원 안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