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핏 = 김수진 기자)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은 2025년 7월 2일 양진초등학교에서 학교 현장에 존중과 배려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상호존중 문화 확산 릴레이 캠페인’활동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실천 중심의 릴레이 캠페인으로, 교육 현장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존중받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취지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은‘안심지락 1학급 1인성브랜드 만들기’ 공모전과 연계하여 캠페인을 운영해 그 의미를 더했다. 학생들이 직접 만든 인성 브랜드를 중심으로 존중과 배려의 가치를 되새기며, 상호존중 문화가 학교 현장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 이정우 교육장은 “서로에 대한 존중은 신뢰와 소통의 교육문화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이번 캠페인이 학교 현장에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깊이 뿌리내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모든 교육 구성원이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어가겠습니다.”라고 말하며, 다음 참여 기관으로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을 지목하며 캠페인 확산을 독려했다. 한편,
(뉴스핏 = 김수진 기자) 가평교육지원청은 7월 2일 켄싱턴리조트에서 '2025 하이러닝과 함께하는 중등 교과별 네트워크'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내 중등 교사들이 하이러닝 기반의 수업과 평가 혁신을 함께 모색하고, 협업을 통한 교과별 교육과정 실행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화정고 김민희 교사가 진행한‘하이러닝을 활용한 수업 및 논술형 평가 연계 방안’연수를 통해 실제 수업 사례와 논술형 평가 적용 방안을 소개하며, 수업 설계 및 피드백 제공의 구체적 방법을 공유했다. 이는 교사들에게 하이러닝 플랫폼의 기능을 단순히 익히는 것을 넘어, 수업-평가 연계 역량을 실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어서 진행된 교과별 워크숍에서는 가평고 박영권 수석교사의 진행 아래, 교과별로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사례를 공유하고 서·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실천 전략을 논의했다. 교사들은 교과 중심의 자율적 협의 구조 속에서 수업 자료 공유 체계 마련, 평가 도구 공동 개발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이러한 협업은 단순한 연수 참여를 넘어 실질적인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첫 단추를 끼우는 계기가 됐다.
(뉴스핏 = 김수진 기자) 여주교육지원청은 7월 1일, 조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신규공무원 7명을 임용하고, 이들의 성공적인 공직 첫걸음을 응원하기 위한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신규공무원 임용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행정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새롭게 임용된 공무원들은 각 부서에 배치되어 교육 현장 지원과 지역 교육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행정과장과 함께하는 공직 첫걸음을 위한 간담회’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단순한 환영 자리를 넘어, 여주교육의 기본 계획과 실천 방향을 공유하고, 신규공무원들이 여주교육의 비전과 행정 철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간담회에서는 보도자료 및 보고서 작성법, 온라인 글쓰기 유의사항, 민원 응대 요령 등 공직 생활에 필요한 핵심 역량 교육이 진행됐으며, 실제 공문서 양식과 보고서 예시를 공유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여주교육지원청 김상성 교육장은 “새로운 인재들의 합류로 여주교육이 더욱 활기차고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규공무원들이 안정적으로 공직에 적응하고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아낌
(뉴스핏 = 김수진 기자) 파주교육지원청은 6월 25일부터 26일까지 관내 학원 및 교습소를 대상으로 심야 교습 시간 위반 여부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원 및 교습소의 법정 교습 시간(22시까지)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학생들의 야간 안전 확보 및 과도한 학습 부담 방지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파주교육지원청 전선아 교육장은 “이번 심야 점검은 학생의 수면권과 건강권 보장, 학습 과잉 방지를 위한 교육청의 의지”라며, “앞으로도 관내 학원 및 교습소에 대한 지도·감독을 지속 강화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파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 밖 교육환경 개선과 사교육 의존도 완화를 위한 지원 정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뉴스핏 = 김수진 기자)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은 전통적인 공개 수업의 틀을 넘어,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새로운 수업 나눔 방식을 실현했다. 이번 공개 수업은 6월 19일 백의초등학교 제영지 교사의 수업을 녹화한 뒤, 6월 25일 경기도교육청 유튜브(경기교사온TV_초등) 채널을 통해 전 교사가 접근할 수 있도록 공개됐다. 이를 기반으로 7월 1일 개최된 수업톡톡은 사전 수업 영상 시청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함께 수업의 설계, 주안점, 성찰과정, 소감, 질의응답을 나누며 의미 있는 성찰과 공유의 장을 만들었다. 특히 이번 방식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현장 공개 수업 참석이 어려웠던 교사들의 한계를 극복하며, 누구나 영상으로 수업을 보고, 토론과 성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연천교육지원청은 이를 통해 공개 수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교사의 성장을 지원하고 수업 나눔 문화의 지속적 확산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뉴스핏 = 김수진 기자)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은 지난 7월 1일 오후 2시, 공유학교 안성맞춤캠퍼스에서 ‘2025 상반기 안성 직업교육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관내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력 제고와 지역사회 연계 강화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교육지원청 관계자, 직업계고 관리자, 안성시 미래교육과, 일자리 경제과, 일자리 센터 담당자, 학부모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에서는 관내 직업계고 졸업생 취업 현황과 2025학년도 입학전형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직업교육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의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계획과 연계하여 안성 지역에 적합한 정책 적용 방안이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협의회에서 직업계고 운영 현안을 공유하며, 다음과 같은 과제에 공감했다: ▷ 고졸채용 우수기업 발굴 및 현장실습기관 제공을 위한 지역연계 강화 ▷ 직무역량 향상 교육 및 취업연계 프로그램 확대 ▷ 지역 산업 수요와 연계한 취업 매칭 체계 구축 이에 일자리센터는 진로캠프 및 취업지원관 프로그램 지원 등을 약속했으며, 안성시는 학생들의 등하교길의 편의
(뉴스핏 = 김수진 기자)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와 협약체결 기반 7월 1일(화)부터 지역연계 방과후 과정 ‘Happy Dream Project’ 체험학습 시작을 밝혔다. ‘Happy Dream Project'는 2025년 7월 1일 시작으로 당해연도 10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총 7개원이 선정되어 710명에서 최대 1,161명의 유아가 참여할 예정이다. 하루 4회차, 회차당 48명 내외로 운영되어 안전하고 집중도 높은 체험활동이 가능하다.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는 유아 친화적 공간으로 설계된 지역 대표 문화시설로, 공룡체험관, 로봇연구소, 환경체험관, 어린이방송국 등 다채롭고 창의적인 체험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참여유아들은 ‘플루토이즈의 비밀’과 같은 스토리텔링 기반 환경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경험하게 된다. 양 기관 협력으로 체험학습 전 모든 유치원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교육과 현장 대응 매뉴얼을 연수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도 유아 대상의 다양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적극 협력하여 사업의 성과 분석과 환류를 통해 지속 가능 프로그램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연수
(뉴스핏 = 김수진 기자)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6월 30일 한양문고 주엽점 데미안홀에서‘고양 협력 마을활동가 역량강화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실 수업과 연계된 질 높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협력 마을활동가의 전문성과 실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고양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의 파트너로서 마을활동가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지역과 학교가 함께 만드는 미래교육 생태계를 더욱 견고히 하고자 했다. 고양 지역의 협력 마을활동가 80여명이 참여했으며, 오마초등학교 수석교사의 강의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 깊이 있는 수업을 위한 질문 만들기 실습을 했다. 이어 하반기의 역량강화 연수 계획을 위한 의견 수렴 과정을 가졌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학생의 삶과 앎이 연결되는 교육을 위해 지역이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학교 교육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잡아야 한다”며 “이번 연수가 협력마을활동가에게 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을 운영하는 기본 개념 정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자신만의 전문성을 학생중심 배움중심수업 방식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
(뉴스핏 = 김수진 기자)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오산시중앙도서관은 2025년 7월 1일 오후 5시, 오산시중앙도서관에서 ‘독서문화 진흥 및 지역교육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고, 경기공유학교의 실질적인 운영 활성화를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협약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교육의 장을 확장하고, 학생 맞춤형 독서교육과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공유학교 정책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특히 도서관이라는 지역자원을 교육과 연결함으로써 공교육 혁신과 지역 기반 교육협력 체계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연계 방안이 마련됐다. 양 기관은 ▲공공도서관 자원을 활용한 경기공유학교 프로그램 공동 기획 ▲미래교육협력지구와 연계한 독서생태계 구축 ▲학교도서관–공공도서관 간 협업체계 강화 ▲정책 제안 및 성과 공유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공유학교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 맞춤형 교육과 다양한 학습기회를 보장하는 학교 밖 학습 플랫폼이다. 오산시중앙도서관의 업무협약을 통하여 오산 지역 내 도서관이 오산나래공유학교의 거점활동공간으로 운영됨으로써, 학생들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도서관과 연계한
(뉴스핏 = 김수진 기자)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는 2025학년도 초등학교 서·논술형 평가 안착을 위해 6월부터 10월까지 관내 교원을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6월 1, 2기 연수, 7월 3, 4기 연수로 진행되고 있는 본 연수는 학생들의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현장 적용력을 높이고자 기획됐다. 이번 서·논술형 평가 직무연수는 1기당 4차시로 구성됐으며, ▲서·논술형 문항 이해 ▲문항 개발 및 루브릭 작성 ▲AI 활용 평가 방안 등 다양한 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저학년을 위한 서‧논술형 방안과 디지털 교과서 활용법 등 현장 수요를 반영한 내용이 포함돼 교사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연수는 두 가지 방식으로 운영된다. 첫째, 10인 이상이 신청한 학교를 대상으로 경기도교육청 서·논술형 평가 강사 인력풀이 직접 학교로 찾아가는 ‘거점교 연수’를 실시하여 학교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둘째, 거점교가 아닌 교사들을 대상으로는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및 양주교육지원센터에서 ‘교육지원청 주관 연수’를 운영하여 장소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교육지원청은 연수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