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핏 = 순정우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확대를 위해 21일부터 30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초·중·고·특수학교장 대상 학생맞춤통합지원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해 교육공동체가 학생의 위기 징후를 빠르게 찾고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는 학생이 중심이 되는 맞춤형 통합지원 체계로 교육복지 관련 사업을 재구조화하는 것이다. 학생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문제들, 경제적 곤란, 학대, 기초학력, 학교폭력, 심리・정서 문제 등을 해소하고자 한다. 연수에서는 ▲국회입법조사처 이덕난 입법조사연구관의 법률 제정 강의 ▲2023년 선도학교 운영사례를 공유했다. 강의에서는 학생맞춤춤통합지원법 제정안 주요 내용과 교육 현장에서 학생맞춤통합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2023년 선도학교 중 도래울초, 사동초, 영성중, 안양문화고의 ▲학생맞춤통합지원팀 구성과 운영 ▲교직원과 학생의 변화 등 운영사례를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올해 44개 선도학교와 6개 시범교육지원청을 운영하며 학생맞춤통합지
(뉴스핏 = 순정우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소규모학교를 적정규모화하고, 공공시설·문화체육시설·평생교육시설 등 지역기반시설과 학교시설을 연계해 지역 여건 개선을 도모한다. 경기도교육청은 21일 학교와 지역사회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기반시설과 연계한 적정규모학교 공모 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교육지원청은 지역 추진 협의체의 합의를 거쳐 지역 여건에 적합한 적정규모학교 유형을 결정하고 올 7월까지 도교육청에 공모를 신청하면 된다. 지역 추진 협의체는 학생 수 감소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운 공립학교(통합교 및 폐지교)의 희망 교직원, 학부모, 지자체, 지역의원으로 구성된다. 도교육청의 이번 적정규모학교 공모 사업은 소규모학교 교육여건 개선과 함께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학교의 교육력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또 도교육청이 소유한 통합교 또는 폐지교에 지자체 지원을 연계한 거점형 경기공유학교, 학교복합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지역 여건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 이근규 학교설립기획과장은 “이번 적정규모학교 공모 사업은 소규모
(뉴스핏 = 순정우 기자) 유한대학교가 경기도 평생 배움 대학 GCC 캠퍼스 필수 공통과정인 ‘경기학 현장실습’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경기학 현장실습은 경기도 지역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다루는 수업으로 인문학적 소양의 증진과 경기도의 사회·자연·지역 등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증진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기도 평생 배움 대학 GCC 캠퍼스의 필수 공통 과정이다. 이번 현장실습에는 약 75명의 GCC 자유롭G 유한 캠퍼스의 수강생들과 교수진들이 참여했으며, 부천시의 부천 8경 중 2경인 부천자연생태공원과 한국만화박물관을 견학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이번 견학에 참여한 한 수강생은 “유한대학교 교내에서 수업을 듣는 것도 유익하지만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고 소회를 밝혔다. GCC 자유롭G 유한 캠퍼스는 4월 11일 개강하여 12월까지 수업이 진행되며, 1학기에는 경기학 현장실습으로 부천자연생태공원과 한국만화박물관을 견학하는 ‘부천愛’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2학기에는 융건릉과 수원화성행궁을 견학하는 ‘경기愛’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nb
(뉴스핏 = 순정우 기자)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21일 경기도교육청 산하 교육지원청 중 최초로 성남고용노동지청과 교육공무직원 채용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오찬숙 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과 양승철 성남고용노동지청장 등 양 기관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성남교육지원청 교육공무직원과 대체인력 채용을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성남교육지원청은 지난해 9월 관내 조리실무사 결원이 70명에 육박했지만 이후 지속적인 결원 해소 노력과 성남고용노동지청과의 채용 협력에 힘입어 최근 조리실무사 결원을 완전 해소했다. 오찬숙 교육장은 “성남 학교 발전을 위한 학교 인력 수급의 중요성과 지역 일자리 창출 및 고용률 제고를 위한 지역교육협력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채용 노력과 더불어 지자체나 관련 부처와 협업 체계를 지속해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핏 = 순정우 기자) 김포교육지원청은 20일 화해중재단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례 및 실습 중심으로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포교육지원청은 2024년 화해중재단 중재위원을 위촉하고 3차례에 걸친 역량강화 연수 운영 및 권역별 팀장 협의회를 개최하여 화해중재단의 전문적 역량강화를 지원했다. 이날 연수에서는 화해중재 전문가인 최명화 강사(회복적정의 평화배움연구소 에듀피스 부대표)의 진행으로 중재위원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사례 및 실습 중심으로 연수했다. 김영리 교육장은 “지속적인 연수와 협의회를 통해 중재위원의 역량을 강화해나가겠다. 화해중재단의 활동이 학교 내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열쇠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핏 = 순정우 기자) 용인의 ‘미르아이 반도체공유학교’는 기업의 사회 공헌 프로그램과 연계해 반도체 연구원들이 토요일마다 강사로 참여해 전문적인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파주의 ‘미파솔공유학교’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폐교의 리모델링은 파주시청이, 프로그램 운영은 파주교육지원청이 담당한다. 수원 ‘E:음 공유학교’는 영화감독이 강사로 참여하고 있다. 그는 “지역의 학생들을 위해 나의 재능을 기부하는 것은 매우 보람된 일”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경기공유학교가 31개 시·군에서 순항 중이다.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운영하며 학생 맞춤교육을 실현한다. 경기공유학교는 학교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영역의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학교 밖 학습터이다. 의대 교수, 현직 기자, 오케스트라 단원, 퇴직 교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인력풀을 구축하고 지역 자원을 발굴해 지역 특성에 맞게 반도체, 인성교육, 학업코칭 특화모델과 학생이 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형에 따라 ▲지역맞춤형 프로그램 ▲학생기획형 프로그램(경기이룸학
(뉴스핏 = 순정우 기자)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5월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동두천·양주 교감, 교장 선생님을 대상으로 ‘함께 배우는 경기도형 창업가정신 관리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경기도교육청 임태희교육감 공약 사업으로 청소년 창업역량 강화 추진에 따른 (가칭) 2024년도 경기도교육청 취·창업 지원센터 기본계획에 근거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 창업교육 인식개선 및 공감대 형성 ▲ 학교급별 창업가정신 함양 교육 사례 공유 ▲ 창업가정신 교육 우수사례 소개 ▲ 학교 관리자의 창업가정신 인식 제고 및 실천 방안 논의를 다룬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경기도형 창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계획에 따라 학교 관리자들의 창업가정신 인식 제고가 선행되어야 학생 교육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다. 이를 통해 창의성과 도전정신과 같은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더욱 명확히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에서 학생의 다양성을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전했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김금숙 교육장은 “창업 교육 기반 조성과 창업 교육 활성화, 창
(뉴스핏 = 순정우 기자) 시흥 하중초등학교(교장 이정설)는 5월 21일 화요일에 2학년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따라 [우리 마을 ~ 여기!] 프로젝트 활동으로 2학년 1반과 2반 아동들이 마을 탐사를 진행했다.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 이 활동은 학생들이 살아가는 터전인 익숙한 마을을 살펴보고 마을 관련 퀴즈를 해결하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을 통하여 마을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가지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마을의 샛말 공원에서 술래잡기와 길 만들기 놀이 등을 즐기고 마을을 위한 환경 정화 활동을 실천해보며 보람을 느끼고 스스로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더 가치 있게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마을 탐험에서 경험한 내용 중 인상적인 가게, 장소, 사람 등을 기록하거나 촬영하여 '우리 마을 모습을 나타내요' 시간에 마을을 표현할 수 있는 자료 수집의 기회로도 삼았다.
(뉴스핏 = 순정우 기자)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은 5월 20일부터 6월 14일까지 공개수업 집중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공개수업 집중주간은 교육과정-수업-평가 실천 중점학교, 지역연구회, 탐구수업공동체, 디지털 선도학교 등과 연계하고, 교과 및 사업 부서간 협력을 통해 마련되었다. 초․중․고등학교 72명의 교사가 수업을 공개하며 ▲에듀테크활용수업 ▲하이러닝 ▲깊이있는수업 ▲성장 이음과정 ▲기초학력향상 ▲미래형과학수업 ▲환경교육 ▲인성교육 ▲AI활용영어수업 ▲디지털창의역량 ▲디지털시민역량 등 14개 부문에 걸쳐 운영되며, 5분 쇼츠 수업영상을 공모할 계획이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EQ 수피아 수업 브랜드를 만들어 일상적 수업 나눔과 협력적 성찰로 수업 전문성 신장을 지원해왔다. 특히 에듀테크 활용 수업에 관내 교사들의 관심이 높아, 학생 맞춤형 수업을 통해 학력향상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원순자 의정부교육장은“상시 수업나눔과 수업대화로 학생 주도 탐구 중심 수업을 확산하여 학생들의 학력향상 및 미래역량 신장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 라고 말했다.
(뉴스핏 = 순정우 기자)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이 지난 16일, 한반도통일미래센터와 함께 화진초등학교에서 통일교육주간을 맞이하여 ‘통일 탐험대, 한반도 여행을 떠나다!’라는 제목의 통일교육을 진행했다. 통일교육주간은 통일교육지원법 제3조의3(통일교육주간)에 의거하여, 통일의지를 높이기 위하여 매년 5월 넷째 주로 지정된 법정교육주간이다. 이번 교육은 한반도통일미래센터장이 재능기부를 통해 직접 일일교사가 되어 통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국가 통일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는 늘봄학교 학생들이 통일에 대한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은 “접적지역이니만큼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제고를 위한 본 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이번 한반도통일미래센터의 재능기부는 지역 사회와 교육기관 간 협력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사례로, 향후 비슷한 프로그램이 더욱 확대되어 학생들의 교육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오는 24일, 내달 13일 연천 관내 초등학교 두 곳을 대상으로 각 1회씩 추가로